감마리놀렌산 효능과 고르는 기준을 알아볼게요. 감마리놀렌산은 필수지방산인 오메가 6 지방산의 일종인데요. 불포화지방인 오메가 6 지방산은 세포막의 구조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죠.
연구된 자료를 보면 불포화지방산은 면역체계 조절이나 염증 개선, 피부와 모발 성장 촉진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는 높이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감마리놀렌산은 늦봄에 들에 나가면 비교적 쉽게 볼 수 있는 노란 꽃, 달맞이꽃과 관련이 있는데요. 저녁에 활짝 피고 낮에는 지는 이 꽃의 씨에는 감마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에요.
달맞이꽃종자유 = 감마리놀렌산?
그래서 달맞이꽃종자유하면 감마리놀렌산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달맞이꽃종자유의 구성을 보면 이해가 되죠.
달맞이꽃종자유의 총지방량은 24.6%인데 그중, 감마리놀렌산이 8.9%, 리놀렌산이 75.4%이기 때문이에요. 식물성 기름에 있는 감마리놀렌산은 달맞이꽃이나 블랙커런트씨유, 보리지 오일 등에 함유되어 있죠.
그래서 달맞이꽃종자유의 지표성분은 ‘감마리놀렌산’입니다.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으로 나오는 감마리놀레산 함유제품들을 보면 달맞이꽃종자유 또는 보리지오일 등에서 추출한 성분이라는 표시를 볼 수 있어요.
그래서 ‘감마레놀렌산’ 보다는 ‘달맞이꽃종자유’라는 이름이 더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하죠.

감마리놀렌산 효능
- 혈행개선
- 생리전 증후군 완화
- 아토피 피부염 완화
- 항염증 작용
대표적으로 알려진 이 성분의 효능은 혈중콜레스테롤 개선과 혈행 개선인데요. 직접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돕는 건 감마리놀렌산이 아니고’프로스타글란딘’ 이라는 성분이에요.
콜레스테롤 개선
그런데 감마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프로스타글란딘을 만드는데 필요한 성분이라서 그 기능성을 인정받은 거죠.
좀 더 들여다 보면 한 감마리놀렌산은 ‘리놀렌산’ 이라는 성분이 변환되어 만들어지는데, 리놀렌산 -> 감마리놀렌산 -> 프로스타글란딘의 흐름으로 볼 수 있어요.
이 단계 중에 한 가지라도 빠지면 변환 과정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감마리놀렌산의 역할이 중요한 거죠.
생리전증후군
또한 감마리놀렌산은 여성들의 생리전의 증후군(PMS) 유방통 그리고 월경기간의 단축, 출혈량 감소, 월경 전에 붓는 현상 감소 및 생리주기가 일정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면역과민반응으로 아토피 피부염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피부의 낙설상, 극세포증, 탄력성 감소 등 피부질환에 도움이 되는데요.
연고로 피부에 발라주어도 좋은데,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여 피부의 건조를 방지하고 탄력 있는 피부 유지와 피부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여성호르몬의 조절에 관여하고 함염증성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염증과 통증을 가라앉히는 역할도 기대할 수 있어요.

의약품 보조제 사용과 상호작용
또한 달맞이꽃종자유를 의약품과 같이 처방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가려움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독한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 등의 의약품 투여량을 줄여주기 때문이죠.
감마리놀렌산이 들어간 일부 제품들은 의약품으로 분류되기도 해요.
이미 오래전부터 달맞이꽃종자유는 건강식품으로 활용되어 왔기 때문에 감마리놀렌산 효능 관련된 연구도 많이 있어요. 그러나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는데요.
감마리놀렌산의 부작용은 크게 없지만, 가벼운 소화기 장애 증상과 두통 등이 보고되었어요. 하지만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이시라면 주의해야 하는데요.
감마리놀렌산은 혈액 응고를 방해하기 때문에, 항혈전 관련 약품을 드시는 분들은, 상처 발생 시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요.
발작증상이 있거나 조현병 때문에 페노티진과 같은 약물 또는 항우울제를 먹고 있다면 상호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거나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야 해요.

감마리놀렌산 고르는 방법
시중에 이 성분의 제품들이 많이 나와서 선택을 하려면 어떤 걸 골라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는데요. 몇 가지 기준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겠죠? 가장 기본이 되는 4가지 기준을 알아볼게요.
1. 유기농 원료
2. 추출방식
3. 함량
4. 캡슐
[유기농 원료]
우선 원료가 유기농으로 재배된 건지 확인해 보아야 하는데요. 잔류 농약이 체내에 쌓이면 두통, 호흡기 질환 같은 작은 증상부터 암, 치매 등의 중증 질환까지 유발한다고 해요.
특히 달맞이꽃은 농약에 의한 부작용과 피해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요. 유기가공식품 인증을 받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안전하죠.
[추출방식]
그다음으로는 추출 방식을 살펴보는 거예요. 헥산 추출과 저온압착추출방식이 있는데 아무래도 화학 용매를 쓰지 않고 저온에서 추출하는 것이 더 품질이 좋을 거예요.
유지류를 추출할 때 생산성을 높이려고 에탄올, 헥산등의 화학 용매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 추출 후 용매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이 화학 성분들을 100% 제거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달맞이꽃종자유 제품을 고를 때에는 꼭 저온압착추출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해요.
[함량]
그리고 중요한 건 달맞이꽃종자유(감마리놀렌산)의 함량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보아야 하죠. 식약처에서는 일일 섭취량을 240mg~300mg으로 정해 놓았어요.
효과를 보려면 2~6개월 정도는 매일 복용해야 하는데요. 원재료 및 함량을 확인해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캡슐]
마지막으로 보통 캡슐에 담는데, 제가 알기로 과거에는 거의 다 동물성(젤라틴)을 썼는데요. 요즘은 식물성 연질캡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도 확인해보는 게 좋아요. 이런 차이들이 품질의 차이를 만드니까요.
홍보하는 내용을 자세히 보면 이런 내용들은 쉽게 다 확인이 가능해요. 오늘은 노란 꽃이 예쁜 달맞이꽃종자유 감마리놀렌산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헬스웨이브 건강에디터였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