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차 효능 3가지

요즘은 눈이 혹사 당하기 쉬운 환경이라고 할 수 있죠? 핸드폰,컴퓨터, tv등 눈을 쉬게 하지 못하게 하는 것들이 너무 많으니까요. 오늘은 눈에 좋다고 알려진 결명자차 효능을 알아보려고 해요.

눈을 충분히 쉬어 주는 것이 필요하지만,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먹는 것도 필요하죠. 결명자(決明子)라는 이름은  눈을 밝게 티우는 씨앗이라는 뜻인데요.

결명자차 효능

콩과에 속한 한해살이풀인 ‘결명’의 씨앗을 말죠. 결명은 팥이나 강낭콩처럼 꼬투리 안에 씨앗을 맺는데 한 꼬투리 안에는 조그맣고 딱딱한 씨앗이 20~40개가 들어 있어요. 씨앗은 보통 10월경에 단단해지죠.

껍질이 딱딱해서 차를 끓일 때는 미리 볶아서 끓여야 잘 우러나는데요. 값도 비싸지 않고 보리차처럼 끓여 먹기도 쉬워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죠. 결명자는 진다 해요.

​​결명자차 효능​

1. 눈 건강

​결명자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지만 가장 많이 알려진 건 눈에 좋다는 건데요. 이유는 결명자엔 ‘비타민A, 카로틴’ 성분이 많아서 이죠. 비타민A, 카로틴 같은 성분은 눈 건강을 돕는 성분인데요.

눈의 충혈 완화와 시신경을 강화에 도움이 되고 녹내장, 야맹증, 백내장 등의 시신경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동의보감에는 결명자를 환동자라고 부르는데요. ​한방에서 간의 열을 내리는데 쓰는데, 간은 눈과 관련이 있으니까 역시 눈 건강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는 거죠.

눈건강

말린 결명자 100g 영양성분

말린 결명자차 종자 100g당 수분 3.5g, 단백질 19.8g, 지질 4.9g, 회분 4.8g, 탄수화물 67g이 함유돼 있고요. 칼로리는 327kcal이고, 칼슘은 372mg(일일 권장량의 2분의 1), 철분 4.8g, 인 507g, 칼륨은 1,210mg(일일 권장량의 3분의 1)이 들어 있어요.

『향약 대사전』어서도 결명자가 오줌을 잘 나오게 하며 간을 맑게 하고 대변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했어요. 오래 전부터 결명자의 효능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 많이 알려져 있죠. 이외에도 결명자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데요.​

2. 이뇨작용, 혈압조절

결명자차는 이뇨작용이 있어요. 그래서 우리 몸속에 좋지않은 여러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숙취해소와 간 기능에도 좋고요.

또. 루프로프라신, 오브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하고, 혈압을 낮추는데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해요.

​3. 항균작용

결명자차는 항균과 살균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입안에 박테리아 증식을 억제하고 염증이 생기지 않게 작용을 한다고 해요.

결명자차를 꾸준히 마시면 입병예방에도 도움이 되고요, 입 냄새를 없애는데에도 도움이 되는거죠. 이 외에도 복부 팽만감이 있을 때나 변비가 있을 때에도 결명자차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차끓이기

결명자차 끓이기

결명자는 원산지가 중국산이 많아요. 우리가 판매되는 결명자를 보고 국산과 중국산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아요. 원산지 표시를 보고 확인할 수밖에 없는데요.

​보통 마트에는 볶은 결명자를 파는데요. 만약 볶지 않은 결명자를 샀다면 먼저 볶아야 해요. 그래야 차를 끓였을 때 좋은 성분이 잘 우러나오니까요.

끓이는 방법은 보리차를 끓이는 것과 크게 다를 것이 없어요. 주전자에 물 ​2리터를 넣고 볶은 결명자 2~4 큰 술을 넣어어서 약 20분가량 센불로 끓이고요. 불을 줄이고 물의 양이 절반 정도가 될 때까지 달이면 되죠.

불을 끄고 식힌 다음 체나 천으로 결명자를 걸러내고 병에 넣어 냉장고에 넣고 마시면 되는데요. 감초를 한두 조각을 넣고 끓여도 좋아요.

진하지 않게 드시기를 원하시면 물을 좀 타서 마시거나 처음에 끓일 때, 결명자 양을 절반 정도 넣고 끓이면 덜 진한 결명자차가 되죠. 한 번 끓여서 드셔 보시면서 농도를 조절하면서 끓이시면 될거예요.

​1. ​2리터의 물에 볶은 결명자 2~4 큰 술을 넣고 약 20분 가량 끓인다.

2. 불을 줄이고 물의 양이 절반 정도가 될 때까지 끓인다.

3. 불을 끄고 식혀서 체나 천으로 걸러내고 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마신다.

주의할점

주의할 점

​드시면서 주의할 점은 결명자는 성질이 차서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드시면 배탈이나 설사 등 있고요. 기력이 약하고 혈압이 낮은 분들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어요.

옥수수 차 등 몸에 좋은 차들과 번갈아 가면서 마시면 좋을 것 같네요. ​​갈수록 눈이 피로해지는 걸 피할 수 없는 환경인데요. 잠도 충분히 자고 휴식을 취하는 것도 필요하고 눈에 좋은 결명자차 효능으로 보완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오늘은 눈에 좋다고 알려진 결명자차 효능에 대해 정리해 보았어요. 헬스웨이브 건강에디터였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

인공눈물 잘 넣는법 4단계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평점 5 / 5. 투표수 : 5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