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로 인정받는 구기자 효능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는데요. 구기자 열매에는 비타민 C, 섬유질, 철분, 비타민 A, 아연 그리고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지아잔틴 같은 항산화제가 많아요.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제가 우리 몸에서 좋은 작용을 해서 건강을 돕는데요. 오늘은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볼게요.
구기자 효능
1. 혈관 건강
대부분의 성인병들은 혈행이 나빠 생기는 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혈액을 통해 각 장기와 신경세포들이 영양분을 공급받기 때문이죠. 구기자에 있는 성분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혈행을 좋게 하는 성분들이에요.
구기자는 혈액의 산도(酸度)조절에 도움이 되는 데요. 혈액의 산도가 높아지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혈액의 건강한 산도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해요.
구기자는 혈액의 산도를 안정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행을 좋게 해서 고지혈증 개선에 도움이 되고 모세혈관까지 피돌기를 좋게 하고요. 혈압조절을 해준다고 해요.
※ 경희대 한의대 연구 – ‘구기자가 간을 보호하고 고지혈증 개선 효과를 준다’
“Journal of Medicinal Food”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구기자 주스가 항염증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어요.(Zhao H, et al. Lycium barbarum 다당류: 쥐 고환의 열 유발 손상 및 마우스 고환의 H2O2 유발 DNA 손상에 대한 보호 효과) 반거세 쥐의 성행위 및 생식 기능에 대한 세포 및 유익한 효과. J Med Food. 2006).
2. 기력 보강
한방에서는 구기자 효능을 오래 먹으면 기력이 왕성해지고, 다리, 허리의 힘이 강해진다고 했는데요. 허약해진 몸을 보하는 데 좋다는 거죠.
본초강목에서는 ‘정기를 보(補)하고 폐와 신장 기능을 강화하며 시력을 좋게 하는, 꺼져 가는 등불에 기름을 붓는 약재로 소개해요. 동의보감에서도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으며 더위와 추위를 이겨내고 장수한다고 했어요.
구기자에는 실제로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C 함유량은 31.82mg/100g로 많고요. 베타인(Betaine), 지아잔틴(Zeazanthin), 카로틴(Carotene), 티아민(Thiamine) 등 항산화 성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열을 내리고 갈증을 완화하고 체내에 쌓인 나쁜 기운을 없애고, 기력을 보하는 작용을 하는 약재로 활용되고 있는 거죠.
구기자 효능 연구에서는 구기자 추출물은 나이든 쥐의 독감 예방접종 효과를 강화하여 면역력이 증진되었음을 보여줘요.(Amagase H, Nance DM. 표준화된 일반 효과에 대한 무작위, 이중 맹검, 위약 대조, 임상 연구). Lycium barbarum(구기자) 주스, GoChi™. J Altern Complement Med. 2008).
※ ‘구기자 추출물이 발기부전 증상을 완화하고 성기능장애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원광대 생명과학자원대 연구

3. 당뇨 합병증 예방
한방에서는 구기자나무 뿌리껍질을 소갈증(消渴症, 당뇨병)이나 식은땀이 나는 도한증(盜汗症)에 쓰고요. 안구 내부의 ‘산화(酸化) 스트레스’를 낮추거나 억제하는 작용으로도 쓰여요.
연구에 따르면 구기자 열매는 대사 증후군이 있는 사람의 허리 둘레 및 혈당 수치 개선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어요. (Xin YF, et al. Effects of Lycium barbarum 다당류가 제2형 당뇨병에 미치는 영향. Exp Ther Med. 2015).
또한 중의학에서는 면역력 향상과 체내의 항상성 유지와 간장과 신장에 영양을 공급하는데 활용되었다고 해요.
4. 간 기능, 눈 건강
구기자에는 콜린(choline) 대사물질인 베타인(betaine)이 풍부해서 지방간 예방,간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고요. 간에 쌓인 지방을 분해 및 염증 억제 작용 때문에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증에도 쓰이는 약재이죠.
또한 비타민A, 지아잔틴이 많아 황반 변성 예방을 포함하여 눈 건강 개선과 관련이 있어요.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구기자 열매를 매일 먹으면 혈장 제아잔틴 수치가 크게 증가한다고 해요.(Bucheli P, et al. 황반 특성 및 혈장 항산화 수준에 대한 Goji berry effect. Am J Clin Nutr. 2011).
※ 동의보감에 ‘내상이나 심한 허로로 숨을 몰아쉬는 것을 보하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음(陰)을 강하게 하고, 정기(精氣)를 보하고, 얼굴색을 밝게 만들고, 눈을 밝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장수하게 한다’

5. 탈모 완화
구기자에는 칼슘, 인, 철 등 모발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요. 구기자를 달인 차를 마시거나 달인 물로 머리를 감고, 린스로 사용하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구기자 달인 물 4컵에 인삼 또는 계피를 4g 넣고 물이 1컵으로 졸아 들 때까지 달여서 사용하면 된다.
6. 정신 건강
구기자 열매는 정신적, 정서적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Journal of Complementary and Integrative Medicine”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구기자 열매를 먹으면 기분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했어요.(Bell L, et al. Lycium barbarum(구기자 주스 혼합물 섭취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파일럿 연구, 건강한 성인의 기분 및 수면 J Complement Integr Med. 2014).
7. 건강한 피부
구기자 열매의 항산화제, 특히 베타카로틴은 자외선 차단과 피부 노화 방지 등 피부 건강에 좋은데요. 높은 함량의 비타민 C도 피부 탄력에 필수적인 콜라겐 생성을 도와요.

구기자 먹는 방법
구기자를 꿀에 넣어서 청을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고요. 차로 마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구기자 잎도 차 재료지만 마른 구기자 열매를 뜨거운 물에 우려서 차로 마시는 것이 가장 간편하죠.
차를 끓이는 방법
1. 구기자를 하루 정도 물에 담가 불순물을 제거하세요.
2. 말린 다음 살짝 볶으세요.
3. 볶은 구기자 30g 정도를 물 2리터에 넣고 끓여요.
4. 빨간색이 우러날 때까지 은은한 불로 30분 정도 끓이세요.
※ 더 좋은 약효를 보시려면 2시간 정도 끓인 다음 구기자 가루를 넣어서 드시면 좋아요.
구기자차를 따뜻하게 마셔도 좋지만 한 주전자 끓여서 냉장고에 넣어서 시원하게 두었다가 마시면 갈증을 없애고 기력을 보충할 수 있어요.
그리고 구기자를 구입할 때 중국산과 국산을 구별하기 쉽지 않은데요. 구기자에 비해 국산은 좀 더 검붉고, 껍질은 기름지고 단맛이 적고 씨앗이 크다고 해요.
부작용
오래 사용되어 온 약재라서 특별한 부작용은 많지 않은데요. 그러나 너무 많이 드시면 팽만감이나 설사와 같은 불편이 있을 수 있으니까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점차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아요.
드물지만 구기자 열매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어서 가려움증, 두드러기, 부기 등이 있을 수 있어요. 또한 약물 치료를 받고 있다면 약사나 담당 의사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안전하겠죠.
오늘은 여름철 정기를 보(補)하는 구기자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았어요. 헬스웨이브였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