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전근 중요성,약하면, 파열증상

내전근 중요성

오늘은 내전근 중요성과 내전근이 약하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 그리고 파열 증상에 대해 알아볼게요. 내전근은 허벅지의 안쪽에서 다리를 몸의 중심선 방향으로 당기는 역할을 하는 근육인데요.




빠른 방향 전환, 뛰기, 점프를 할 때 필요한 근육이라서 운동 선수들에게는 더 중요하죠. 이 근육이 손상되거나 약해지면, 통증도 있지만 다리의 움직임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내전근이 약하면

운동할 때 만이 아니고 일상 생활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요. 의자에서 일어날 때나 계단을 오를 때도 이 근육을 사용하게 되고요. 몸의 균형과 안정성으로 유지하게 해서 넘어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죠.

내전근이 약하면

내전근이 약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 근육은 다리를 몸 쪽으로 당기는 데 필수적이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약한 내전근은 통증, 부상의 위험 증가, 운동 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요.

  1. 운동 기능 저하: 내전근은 다리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이 근육이 약하면, 달리기, 점프, 심지어 걷기 같은 기본적인 활동도 잘 못할 수 있어요.
  2. 관절 문제: 약한 내전근은 특히 무릎 관절을 약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균형감이 줄면 무릎에 불필요한 압력이 가해져 관절염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무릎 관절이 바깥으로 휘어 ‘오다리(내반슬)’가 될 수 있죠.
  3. 통증과 부상의 위험: 내전근이 약해지면 근육 불균형으로 골반과 하체에서 통증이 생길 수 있고요. 또한, 다리를 제대로 지지하지 못해 넘어지거나 다칠 수 있어요.

내전근이 약하면

내전근 파열 증상

내전근 파열은 운동 선수들 사이에서 비교적 흔히 발생하는 부상인데요. 특히 축구, 럭비 같이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하거나 강한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하다가 발생하는 거죠.

대개 근육에 급격하거나 과도한 힘이 가해졌을 때 근육이 파열되기 쉬운데요. 그 정도는 가벼운 근육긴장상태에서 심각한 근육의 완전 파열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요. 주요 증상을 보면요.

주요 증상

  1. 급성 통증 : 허벅지의 내측에 통증이 갑자기 시작되는데요. 부상 직후 통증이 심해서, 때로는 걷거나 다리를 움직이는 것조차 어려울 수 있어요.
  2. 붓기와 멍 : 부상 부위에 붓고 멍이 들 수 있는데요. 혈관이 손상되어 혈액이 주변 조직으로 새어나가기 때문이죠.
  3. 근력 저하: 내전근이 파열되면 다리 근력이 떨어져 다리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데요. 특히 안쪽으로 다리를 당기거나, 몸을 지지하는 힘이 크게 떨어지게 되죠.
  4. 움직임 제한: 통증과 근력이 저하되어 다리가 움직이는 범위가 좁아지게 되고요. 정상적으로 걷기도 어려워 절뚝거리게 됩니다.

내전근 파열 증상

진단과 치료

내전근이 파열되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부상 정도에 따라서 필요하면 초음파나 MRI로 근육의 손상 정도를 평가해요..

치료는 부상 정도에 따라 하게 되는 데요. 대개 초기엔 RICE 원칙(휴식, 얼음 찜질, 압박, 고정)에 따르고요. 급성 내전근 긴장의 치료는 처음에는 가동 범위 운동, 스트레칭, 그리고 근력 강화 운동이 포함되는데요.

내전근 통증이 오래 지속되면 치료하기가 더 어려워 질 수 있어요. 통증과 부종을 줄이기 위해 항염증제를 처방하기도 해요.

비수술적 치료가 잘 되지 않거나 근육의 파열이 심하면, 건절개술 같은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는데요. 이후에는 물리치료를 해서 근육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다시 강화하는 과정을 하게 되죠.

내전근 강화운동

내전근 강화 방법

내전근 강화와 유연성을 높이는 방법은 많이 있는데요. 많이 알려진 4가지 운동 방법을 보면요.

  1. 내전근 스트레칭:  다리를 어깨 너비만큼 벌리고 서서, 한쪽 다리를 쭉 뻗으면서 반대편으로 몸을 기울이세요. 이때 반대편 다리의 안쪽 근육이 당겨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2. 다리 들어 올리기: 바닥에 옆으로 누워 한쪽 다리를 위로 들어 올리세요.
  3. 수평 스쿼트: 벽을 등지고 서서 두 발을 어깨 너비만큼 벌린 후, 무릎을 구부리면서 몸을 천천히 낮추세요. 이때 안측 허벅지 근육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4. 밴드 이용 내전근 운동: 발목에 저항 밴드를 묶고, 한쪽 다리를 몸 쪽으로 당기면서 내전근을 사용하세요. 이 운동은 근육의 힘을 증가하는데 좋아요.

내 몸에 적당한 운동

 

그러나 이미 무릎관절염이 있다면 운동을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하는데요. 연골판이 손상된 상태라면 운동 때문에 더 나빠질 수 있으니까요. 무리가 가진 않는 정도의 운동을 선택하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해요.

오늘은 내전근 중요성, 내전근이 약하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 그리고 내전근 파열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내전근은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죠.

적절한 스트레칭과 근육 강화 운동을 하면 부상의 위험을 낮출 수 있고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어요. 항상 건강하세요. 헬스웨이브였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

장상피화생 위암 확률 10배?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평점 5 / 5. 투표수 : 5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