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통 위치와 다른 통증과 구별하는 법을 알아볼게요. 이 통증은 여성의 월경 주기 동안 난소 중 하나에서 난자가 배출되는 것과 관련해 발생하는 하복부 통증인데요.
일반적으로 주기의 중간쯤에 발생하는데 이 통증은 강도와 기간, 위치가 다를 수 있어요. 그럼 하나씩 살펴볼까요?

배란통은 왜 발생하나요?
가임기 여성이 생리 시작 약 2주 전인 배란기에 주로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 쪽에서 복통을 느끼게 되는데요.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밝혀져 있진 않지만 난포 성장과 배란 과정에서 자극과 통증이 발생한다고 해요.
- 난포 성장: 배란 전에 발달 중인 난자는 난소의 난포에서 자라는데요. 자라면서 난소 표면을 늘려서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 배란 과정: 배란 중에는 난포가 파열되어 난자를 배출하는데요. 이 파열로 자궁내막 조직세포가 복강 내로 배출되면서 출혈이나 체액 누출이 생겨 복강에 자극과 통증을 주게 될 수 있다고 해요.

배란통 위치와 다른 통증 구별하는 법
배란통은 복통과 다른 점들이 있어요. 통증이 발생하는 시기나 통증의 위치나 기간에서 차이가 있죠. 가장 간단한 방법은 통증이 시작되는 시기를 비교하는 건데요.
- 시기: 보통 월경 시작 약 2주 전에 발생해요. 생리통은 월경 시작 전이나 기간 중에 나타나죠. 그래서 시기를 비교하면 다른 위장장애 등으로 생기는 통증과 구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위치 및 기간: 통증이 일반적으로 하복부 한쪽에 나타나는데요. 생리통은 전반적인 아랫배 통증으로 느껴질 수 있어요. 맹장염이나 위장 장애로 생기는 통증과 다르게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배란통 대부분 몇 시간 안에 사라지나, 2~3일간 복부 불편감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요.

언제 심각한 문제가 되나요?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 일반적인 통증 외에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인데요. 다른 질환의 증상일 수 있어요.
자궁내막증이나 자궁 유착, 혹은 골반염 등의 질환은 배란통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죠. 또한, 통증이 계속 심하면 자궁이 약해져 있고 난소 기능이 떨어져 있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때문에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되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해요. 특히 아래의 증상이 동반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해요.
- 극심한 고통
- 며칠 이상 지속되는 통증
- 발열
- 메스꺼움이나 구토
-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나 분비물
- 감염 징후
배란통의 효과적인 치료
심하지 않은 경우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러나 통증이 심하면 진통제나 항염증제로 통증을 완화하고요. 또한,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배란이 되지 않아 완화되죠.

통증을 완화하는 몇가지 방법
- 따뜻한 찜질: 따뜻한 물이나 찜질 팩으로 아랫배에 온찜질을 하면, 따뜻한 온기 때문에 통증이 완화됩니다.
- 영양 섭취: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미역 등의 해조류를 자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 가벼운 운동: 걷기나 스트레칭같은 유산소 운동이나 반신욕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 휴식과 이완: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면서 휴식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약물처방: 통증이 심하면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를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배란통 위치와 의미
배란통은 일반적으로 배란이 일어나는 난소 쪽에서 느껴지는데, 통증은 난소 주변의 복강으로 전달되어 배꼽 아래쪽이나 하복부의 왼쪽이나 오른쪽에 발생할 수 있어요.
그러나 그 위치는 사람마다, 그리고 통증이 나타나는 시기마다 달라질 수 있고 증상의 정도도 사람마다 다르죠.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통증이 지나치게 심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 그리고 다른 증상과 동반되는 경우엔 근처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아야 해요.
배란통이 3일 이상 지속거나 생리 전후로 2주 정도 기간이 아닌데도 배가 욱씬거리고, 자궁통증 또는 골반 통증, 아랫배 통증이 3일 이상 지속되면, 자궁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하죠.
헬스웨이브 건강에디터였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