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환절기에 좋은 생강차 효능을 알아볼게요. 옛날엔 감기에 걸리면 약 대신 생강차를 끓여 마셨다고 하는데요.
감기에 걸려 입맛이 없고 오한이 날 때엔 몸을 풀어주는 데는 생강차만한 것이 없다고 하죠. 만들어서 파는 생강차도 좋지만, 좀 번거로워도 집에서 만든 생강차를 드시는 좋아요.

오늘은 생강차 효능과 생강차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생강차 효능
중국의 성인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려고 식사 때마다 챙겨 먹은 것으로 유명하고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 때부터 생강이 전래되었다고 해요.
면역력 강화
생강차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특징이 있죠. 우리 몸의 평균 체온이 1도 오르면 면역력이 약 60% 활성화된다고 하는데요. 생강차를 마셔서 체온이 높아지면 감기 걸릴 확률이 줄어들어요.
생강의 뿌리에는주요성분인 매운맛의 진저론(Zingerone)과 진저롤(Gingerol), 쇼가을(Shogaol)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다른 화합물과 함께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있다고 해요.
항균작용과 더불어 종양억제, 그리고 체내 지질저하와 DNA 손상까지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심혈관 건강
생강의 항산화제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고요.
혈전을 예방하여 심장 건강에 좋은데요. 항염증 특성은 심혈관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죠.

통증 완화 및 근육통
생강의 항염증 특성은 근육통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켜 골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데요.
여러 연구에서는 따르면 생강은 여성호르몬 대사에도 관여해 월경불순 및 생리전후증후군에 도움 된다고 해요.생강차를 마시면 월경 주기 동안 편안함과 통증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한 연구에서는 운동 후 24~48시간 동안 발생하는 근육통을 크게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운동 후 생강차는 훌륭한 음료라고 할 수 있죠.
소화력 증진
생강차의 효능으로 소화를 잘 되게 하고, 속쓰림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구토를 멈추게 하고 소화흡수를 돕는다고 헤요.
생강은 메스꺼움과 소화불량에도 활용되었는데요. 위를 비우는 속도를 높이고 타액, 담즙 및 위 효소를 자극해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불편함을 줄이는 데 좋다고 해요.
한방에서도 소화력을 높이는데 생강을 쓰는데요. 감기나 혈약순환 촉진, 면역력을 높이는데는 말리지 않은 생강을 쓰고요. 생강을 말려서(건강) 쓸 때는 양기를 돋워주는데 사용한다고 해요.
생강을 쪄서 말리면 효과가 더 높아져서000 허리, 다리 냉증과 추울 때 소변이 자주 나오는 사람에게 쓴다고 해요.
암 예방과 관리
생강의 생리활성 물질, 특히 진저롤은 암을 예방하는 작용에 대해 연구되어 왔는데요. 이 화합물은 암세포의 세포사멸을 유도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작용 가능성으로 연구되었어요.
그리고 암 치료할 때 발생하는 메스꺼움과 구토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요. 항염증, 항산화 효과는 암 치료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생강차 끓이는 방법
생강차를 끓이는 방법은 여러가지인데요.
1. 설탕에 같이 넣어서 2~3일 후
생강 껍질을 모두 벗기고 씻어서 얇게 저민 뒤 뜨거운 물로 소독해서 말린 빈 병에 꿀이나 황설탕과 생강을 같이 넣는 방법이 있어요.
실온에서 2~3일 정도 두었다가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드시면 되는데요. 마실 때는 생강차를 두 숟가락 정도 넣고 뜨거운 물을 붓고 잠시 기다리면 됩니다. 마른 대추 썰은 것이나 잣 몇 개 넣으면 더 맛있어요.
2. 뜨거운 물에 5~10분 담가서
또 다른 방법은요. 신선한 생강차를 만드는 건데, 작은 생강 조각을 썰거나 갈아서 뜨거운 물에 5~10분 동안 담가둔 후 걸러내는 거예요. 여기에 레몬이나 꿀을 첨가하면 되죠.
3. 대추와 같이 끓여서
생강을 채로 썰어 대추 몇 알을 같이 넣어 약불에 끓여서 마시는 방법도 있는데요. 생강의 향과 매운맛도 나고 대추의 단맛도 있어서 먹기 좋은 생강차가 되죠.
생강편
생강을 간식이나 안주로 만들기도 하는데요. 생강을 얇게 썰어서 끓인 다음, 설탕물에 졸여서 말린 편강(dried ginger)은 한번 끓였기 때문에 쓰고 매운맛이 덜하고 단 맛이 강해서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아요.
부작용
생강차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다고 해요. 그러나 과도하게 드시면 가슴 쓰림, 설사 또는 위장 불편함이 생길 수 있어요.
치질이나 위·십이지장궤양 같은 질환이 있거나 위가 약한 사람, 혈압이 높고 불면증이 있으면 생강을 먹는 것을 조심해야 하고요.
열이 나거나 편도선이 부은 경우도, 생강이 혈관을 확장하고, 위액 분비가 많아져 위 점막 손상, 그리고 체내 열이 올라갈 수 있어요.
그래서 하루 3~4잔 정도가 좋고요. 담석이 있거나 혈액 응고 문제가 있거나 혈액 희석제를 사용하는 사람은 생강차를 마시기 전에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시는 게 좋아요.
오늘은 생강차 효능과 생강차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보았어요.매콤하면서도 약간 달콤한 생강차는 단순한 음료라기 보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마시는 차라고 할 수 있겠어요. 헬스웨이브였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