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면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 지죠. 건강한 손톱은 매끈하고 선홍빛을 띠는데요. 손톱이 밝지 않고 우둘투둘해지거나 검은 선이 생기는 건 건강에 어떤 문제가 생기고 있는 건 아닌가 걱정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손톱 세로줄 당뇨와의 연관성을 집중적으로 확인해 볼게요.

손톱에 줄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는데요. 특히 당뇨와 연관해서 생각한 건 여러 연구와 논문에서 밝혔기 때문이에요. 주변에 당뇨병 환자가 계시면 알고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당뇨는 혈액 순환과 관련이 있어서 손톱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손톱 세로줄 당뇨가 원인
손톱 세로줄 당뇨가 원인으로 3가지 정도의 상관 관계를 설명하고 있는데요.
혈액 순환 문제 : 당뇨병은 혈액 순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손톱에 필요한 영양소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다고 하고요.
영양 결핍 : 당뇨병 환자는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으면 손톱에도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데요. 그러면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와 대사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요. 결국 손톱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되죠.
피부 질환 : 당뇨병은 피부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손발톱 진균증 등 손톱 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아요.
2021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 중 약 35%가 손톱에 세로줄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었고요. 또 다른 연구에서는 당뇨병 환자의 손톱 변화가 당뇨병 관리의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어요.
아래에 손톱 세로줄 당뇨 연관성 관련 해외 연구자료를 링크 걸어 높았는데요. 영어로 되어 있는데요. 읽기 불편하시면 구글로 번역해서 보시면 쉽게 보실 수 있어요.
예방 및 관리 방법
만약 현재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앞서 손톱 세로줄 당뇨의 원인에서 밝혀진 것을 관리하는 것이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혈당 조절 : 뻔한 이야기지만 혈당을 잘 관리하세요. 음식 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평균적인 혈당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영양 섭취 : 너무 바쁘거나 계절 등의 영향으로 식사를 소홀히 하게 되기 쉬운데요.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손톱 관리 : 질환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손 발톱에 질환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손톱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손톱을 관리하세요.
또한 손톱 변화가 보이면, 다니시는 병원에 의사와 상담해보세요. 조기 진단과 적절한 관리는 문제를 키우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검은색 세로줄 다른 원인들
일반적인 흰색의 손톱 세로줄과는 달리 검은색의 세로줄은 흑색종을 염려하게 하는데요.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가 암 세포로 변이하면서 생기는 암의 일종이죠.
흑색종은 손톱 외에도 발 전체로 전이 될 수 있고 질이 좋지 않은 질환이라서 빠른 대처가 필요해요.
그리고 검은 세로줄은 심내막염이 관련되기도 하는데요. 심내막염은 심장 안쪽에 위치한 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을 말해요. 이 상태가 지속되면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어서 주의 해야 하죠.
검은 세로줄의 또 다른 원인으로는 임신을해서 호르몬 변화가 생기게 되면서 외음부나 겨드랑이 같은 곳에 색소 침착이 일어나게 되고요. 손톱이 얇아져서 작은 외부 충격에도 색소 침착이 비교적 쉽게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건선이나 습진 때문일 수도 있는데요. 건선의 경우 손톱이 두꺼워지면서 갈색 줄을 보이게 되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어요. 수족 냉증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오늘은 손톱 세로줄 당뇨와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길 수 있으니까, 무시하지 말고 적절한 대처를 해야 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