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환자의 봄 실내 공기질 개선 방법으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봄에는 알레르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꽃가루, 먼지 및 기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실내 공기질을 좋게 만들어 편안하고 건강환경을 유지하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 환자의 봄 실내 공기질 개선 방법
1. 실내 청결 유지
정기적으로 실내의 먼지 제거하는 것인데요. HEPA 필터가 장착된 진공 청소기를 사용해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에서 떨어지는 비듬 같은 작은 입자들을 청소해야 합니다.
이런 작은 입자들은 공기 중으로 떠다니면서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때문에 청소기로 빨아들이고 젖은 천으로 표면의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집안에 어수선하게 자리 잡고 있는 잡동사니를 정리해 두어야 하는데요. 그런 곳에 먼지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앉아있기 때문입니다. 실내 공간을 깔끔하게 유지하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쌓이지 않게 됩니다.

2. 습도 유지
실내 습도를 30~50%로 유지하면 일반적인 알레르기 유발 물질인 곰팡이와 먼지 진드기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활용해서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환기도 자주 시키는 것이 필요한데요. 주방이나 욕실과 같은 공간은 문을 닫아 놓으면 곰팡이가 낄 수 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환기를 잘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소기도 필터를 가능한 효율이 높은 필터(HVAC)로 교체하여 더 작은 입자를 걸러낼 수 있으면 좋고요. 필터도 너무 오래 사용하여 기능이 떨어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3~4개월에 한 번 교체하는 것이 좋은데 지역이 꽃가루가 많다면 더 자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창문 관리하기
환기를 시킬 때를 제외하고는 창문을 닫아 두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꽃가루가 많이 나는 날에는 창문과 문을 잘닫아 꽃가루가 들어오지 않게 해야 합니다.
주로 생활하는 방이나 공간에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HEPA 필터가 있는 공기청정기를 두면 공기 중에 날아다니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5. 애완동물 관리
집에서 키우는 애완동물에게서 영향을 받게 되기 쉽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애완동물을 목욕시키고 손질해야 하는데요. 애완동물의 몸에서 떨어지는 비듬과 빠지는 털의 양을 줄이는 것이 필요해요.
그리고 잠자는 침실에는 애완동물 금지 구역으로 지정해서 잠자는 동안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는 것도 좋아요.
6. 오염물질 사용 줄이기
실내의 공기질을 좋게 유지하기 위해 청소에 사용하는 화학물질(락스 등)을 가능한 줄이는 것이 좋아요. 필요하면 무향 천연 청소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실내에서는 흡연을 하지 않아야 하는데요. 담배 연기가 공기 질을 크게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가능한 흡연하는 사람들이 있는 공간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실내 식물 주의
식물을 실내에서 키우면 오염물질을 흡수해 실내 공기질을 개선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일부 식물은 습도를 높이거나 꽃가루를 방출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주로 잎을 보는 식물인 관엽식물은 꽃을 피우는 빈도가 낮긴 하지만, 꽃이 피게 되면 꽃가루를 방출해서 공기 중에 이물질을 만들 수 있어요. 그럼 코로 호흡하게 되거나 눈이나 입으로 옮겨지면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죠.
그래서 꽃가루에 민감하다면 거베라 데이지, 국화, 크리스마스 선인장 같은 꽃 식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실에 많이 두는 고무나무에는 고무를 만드는 주성분인 라텍스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일부 사람에게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도 있고, 피부를 자극할 수도 있어서 식물을 다룰 때는 꼭 장갑을 착용하고 만지는 것이 좋습니다.
8. 공기질 모니터링
알레르기에 민감하신 분들은 공기질을 모니터하면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요즘에는 가정에서 공기질을 모니터 할 수 있는 기기들이 많아요. 실내 공기질과 습도를 확인해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알레르기 환자의 봄 실내 공기질 개선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헬스웨이브 건강에디터였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