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집이나 피부에 바르는 연고 서너 개는 있을 거예요. 오늘은 그 중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에스로반연고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이 연고는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고 가격도 비싸지 않아서 상처가 나거나 피부에 뭐가 나면 사서 바르게 되는데요. 보통은 연고에 주성분이 어떤 건지 잘 모르고 사용하죠. 참고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거예요.

에스로반연고 무피로신(Mupirocin)
이 연고의 주성분은 무피로신이에요. 10g연고에 무피로신이 20mg이 들어 있죠. 무피로신은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억제해 세균을 사멸하는 작용을 하는 성분인데요.
주로 포도상구균 및 연쇄상구균,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에 효과적이고, 화농성 피부염, 농가진, 모낭염 등의 치료에 사용되죠.
무피로신 성분 적합 피부질환
1. 농가진 환자
농가진은 주로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전염성 피부 감염인데요. 무피로신은 농가진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죠. 연구에 따르면, 무피로신은 농가진의 증상을 빠르게 완화하고, 감염 부위를 효과적으로 치료한다고 해요.
2. 화농성 피부염
화농성 피부염은 모낭 주변에 고름이 생기는 피부 감염을 말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무피로신은 화농성 피부염의 염증과 감염을 신속히 완화하고, 재발을 예방한다고 해요.

에스로반연고
그래서 국내에서 판매중인 무피로신을 주성분으로 만든 에스로반연고의 적응증을 보면 농가진(고름딱지증) 모낭염, 종기증 감염성 습진과 같은 세균성 피부감염증 그리고 외상 및 화상에서의 세균성 피부 감염증이라고 되어 있어요.
용법 용량
감염 부위에 하루 2~3회 10일간 소량 바르게 되어 있고요. 필요한 경우엔 바른 부위를 드레싱 하거나 밀봉할 수 있어요.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것이라서 바르기 전에는 손을 깨끗하게 닦고 또는 손이 아닌 면봉을 이용하여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아요.

주의사항
연고를 바를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제품 설명서에 자세히 나와 있는데요. 참고로 몇 가지를 보면요.
바르는 기간이 최대 10일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해요. 무피로신 성분도 다른 항생제와 마찬가지로 내성균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래서 바른 뒤에 5일이 경과했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런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와 반드시 상담을 해야 하고요.
피부 과민증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멈추고 피부에서 연고를 깨끗하게 씻어내고, 의사와 상의해야 하죠.
그리고 얼굴에 사용할 때는 눈이나 코 등과 같은 점막 표면에 닿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하고, 다른 약과 함께 사용하면 성분이 희석되어 항균 작용 감소나,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어서 반드시 단독으로 사용해야 하고요.
임산부와 수유부의 안정성에 대한 연구가 없기 때문에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피로신 효과를 높이는 사용법
무피로신 성분 연고를 사용할 때는 청결한 사용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연고를 바르기 전 손을 깨끗이 씻고, 연고를 바를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하죠.
연고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고, 또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하죠.
연고 부작용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 해당 부위를 깨끗이 씻고, 연고 사용을 중지해야 하고요. 증상이 악화되거나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로는 발진, 가려움, 붓기, 호흡 곤란 등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봐야 해요.
- 화끈거리거나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지는 것.
- 가려운 증상이 있거나 발진이 생기거나 붉은 반점 등과 같은 피부 과민반응.
- 피부가 건조해 지기도 하고 붓기도 하며 접촉성 피부염, 압통 등.
- 전신 알레르기 반응.
- 오래 사용할 경우 곰팡이, 미생물의 과다 증식.
오늘은 자주 사용하는 에스로반연고의 주성분인 무피로신(Mupirocin)과 사용법을 정리해 보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