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눈물 잘 넣는법 4단계

미세먼지나 황사라도 있는 날엔 더 심하게 눈이 텁텁하게 느껴지는데요. 그래서 안약이나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인공눈물 잘 넣는법을 아세요?

안구건조증은 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눈 질환이라고 해요.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거나, 건조한 실내에서 일하는 경우 안구건조 증상을 느끼게 되죠. 렌즈를 착용하는 분들도 그런데요.

인공눈물 잘 넣는법

이런 증상은 단순히 눈이 피로해서가 아니라 눈물이 부족해서 나타나기 때문에 나타나는 거죠. 때문에 인공눈물로 부족한 눈물을 보충해야 되는 건데요.

그런데 인공눈물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 효과도 적고 부작용도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인공눈물 잘 넣는 법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인공눈물 잘 넣는법

우선 인공 눈물 사용 전에 손을 씻고, 렌즈를 착용하고 있다면 제거해야 해요. 사용할 땐 용기 입구에 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요. 오염방지를 위해 여러 사람이 인공눈물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피해야 해요.

그리고 인공눈물은 한 번에 한 방울씩 넣고, 30초간 눈을 감고 있게 가장 좋은데요. 투입 후 눈을 깜빡이면 인공눈물의 성분이 눈물길로 빠져나가게 되기 때문이죠.

일회용 사용 권장 이유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엔 일회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일회용 인공눈물엔 방부제가 첨가되지 않아서죠. 오래 사용하려면 방부제가 첨가될 수밖에 없는데요.

방부제가 든 인공눈물을 하루 6회 이상 사용하면 미량 들어 있어도 방부제 성분인 벤잘코늄이 가진 독성 때문에 각막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많진 않지만 각막염의 원인 될 수 있어요.

일회용이라도 개봉한 인공 눈물은 하루 안에 사용하는 게 안전하고요. 다회용 인공누액도 개봉하면 유통기한이 남아 있어도 사용 기간은 1개월 정도만 사용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죠.

개봉하면 바로사용

1회 1~2방울, 일일 4~5회 정도

많이 넣는다고 효과가 크지 않고, 여러 방을을 넣으면 자연스럽게 눈을 깜빡이게 되는데, 그러면 코로 연결된 눈물길로 성분이 곧장 빠져나가니까 소용없어요.

고개를 완전히 뒤로 젖힌 채 인공눈물을 넣으면, 눈이 찔릴까 봐 불안해서 제대로 넣기도 어렵고, 투입구 부분이 눈에 닿게 되어서 세균 감염 위험성을 높일 수 있어요.

인공눈물 잘 넣는법

​1. 고개를 뒤로 30도 정도 젖히고
2. 아래 눈꺼풀을 손으로 잡아 내리고
3. 되도록 자극이 덜한 흰자위나 빨간 살 부위에 넣고
4. 깜빡이지 말고, 30초 정도 눈을 감아준다

주의할 점

렌즈 착용하신 분들은 꼭 무방부제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걸 권장해요. 라식이나 라섹 수술을 받아 눈이 민감해져 있는 상태이거나 만성적이고 심한 안구건조증을 앓고 계신 분들도 마찬가지로 1회용 인공눈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잘 밀봉한다고 해도 개봉 후 24시간 이내 사용해야 하고요.

인공눈물을 계속 사용하는데도 여전히 좋아지지 않고 증상이 더 나빠지면 염증이 원인일 수 있어요. 염증에서 분비되는 물질이 눈물샘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는 거죠.

염증이 생길 정도인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각한 각막손상과 시력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해요. 안과에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하죠.

안약 넣는 방법

인공눈물 외에도 눈이 충혈되면 일반의약품 중에서 충혈제거제(안약)을 넣는 경우도 있는데요. 눈이 자극되거나 충혈되고 피로할 때 2~3일 정도 사용하는 건 괜찮지만 너무 오래 사용하는 건 좋지 않아요.

눈의 혈관을 더욱 확장시켜 충혈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정해진 용법과 기간 준수해야 안전한데요.

보통 안약들은 2차 감염을 예방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용도이죠. 오래 쓰면 안압이 상승되어 녹내장이나 수정체의 혼탁이 생겨 백내장이 생길 수 있어요.

안약을 필요할 때만

안약과 인공눈물 같이 사용시

어떤 경우 병원에서 두 가지나 세 가지 안약을 처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럴 땐 한 가지를 눈에 넣고 적어도 5분 정도 눈을 감고 흡수될 시간을 가진 후, 같은 방법으로 다른 안약을 점안하고 3~4분간 눈을 감고 있어야 해요.

안약을 눈에 넣고는 눈을 깜박거리면 좋지 않아요. 안약도 성분에 따라 먼저 넣거나 나중에 넣는 게 필요할 수 있는데요. 스테로이드 성분 안약은 눈물이 나게 해서 나중에 넣는 안약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나중에 넣는 것이 좋고요.

인공눈물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안약을 다 넣고 난 다음에 맨 나중에 넣는 것이 오래 유지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죠.

​렌즈를 끼는 사람은 약을 다 넣은 후 15분이 지난 후 렌즈를 끼는 것이 안전해요. 안약도 인공눈물과 마찬가지로 유통기한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색이 변했거나 침전물이 생겨 혼탁해졌으면 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안약을 넣기 전에 손과 눈 주위를 깨끗이 하고  다른 사람과 같이 사용해서는 안 되죠.

오늘은 인공눈물 잘 넣는법을 정리해보았어요. 컴퓨터나 핸드폰 등 눈을 많이 사용하다 보면 안약이나 인공눈물이 필요한 때가 생길 텐데요.

미리 한 번 숙지해 놓았다가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헬스웨이브 건강에디터였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

구충제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평점 5 / 5. 투표수 : 5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