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천장 까짐 쓰리고 불편할 때 5가지 방법

입천장 까짐은 뜨거운 음식을 먹다가 데이거나 거친 식감이 있는 음식을 먹다가 생길 수 있는데요. 좀 시간이 지나면 대개는 낫지만 불편하죠?

때로는 까진 부분으로 세균이 침투해서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과 불편이 오래 가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잘 관리해서 가능한 빨리 회복되는 것이 좋아요.

입천장 까짐

오늘은 입천장 까짐을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5가지 관리 방법을 알아볼게요.

입천장 까짐 관리방법

1. 자극 줄이기

입천장이 까지면 가장 기본적으로는 최대한 자극을 줄여주는 건데요. 입천장은 혀가 쉽게 닿기 때문에 음식을 먹다가 무의식적으로 닿게 되기도 하죠.

또 질감이 거친 과자나 튀긴 음식을 먹다가 까진 부위에 닿아서 상처가 더 심해지거나 염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식사를 하지 않을 수 없지만, 돈까스같이 거친 식감이 있는 음식이나 맵고 찬 음식 또는 뜨거운 음식은 피하고 부드럽고 삼키는데 부담이 없는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가능한 상처 부위에 자극이 되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회복을 빨리 하는데 도움이 되죠.

2. 얼음 마사지

보통 입천장 까지는 건 뜨거운 음식을 먹다가 데어서 그런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는 얼음을 입에 넣고 상처 부위를 마사지 하면 통증이 줄어 들어요.

차가운 얼음이 열을 식히고 혈관을 수축하기 때문인데요. 한참 동안 입안에 얼음을 머금었다가 녹으면 다시 얼음을 머금는 걸 두 세 번 하면 안정되는 느낌이 오죠.

입천장 까짐

3. 양치, 가글하기

입천장이 까지면 평소보다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데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요. 꼼꼼하게 양치질을 하고, 가글도 자주 하는 것이 도움이 좋아요.

입안에서 세균이 번식하지 않게 해서 증상이 오래가지 않게 하는데 도움이 되죠.

4. 스트레스 관리 

피로가 많이 쌓이고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그러면 입천장이 까진 것도 빨리 회복되지 않을 수 있어요.

때문에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스트레스를 줄여 주는 생활을 하는 것이 필요해요. 충분한 수면과 몸에 좋은 신선한 음식을 먹어서 몸의 컨디션을 좋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죠.

비타미B, C가 풍부한 음식, 두부, 귤, 딸기, 등푸른 생선 등을 자주 드시고 물 많이 마시고, 대신에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입천장 까짐 심하면

5. 연고 바르기

개인에 따라 회복되는 속도가 다른데요. 관리를 잘하는데도 일주일 이상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자연치유를 기다리지 말고, 구강 연고나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어요.

약물이나 연고는 치과나 이비인후과에서 처방을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고, 약사에게 상담해서 적절한 연고를 받아서 사용할 수 있어요.

상처 난 부위에 유해한 바이러스 감염으로 염증이 생기면 그냥 두어서는 잘 낫지 않아요. 보통 오라메디, 페리덱스 등의 스테로이드성 연고를 사용해볼 수 있죠.

오늘은 입천장 까짐이 있어 쓰리고 불편할 때 빨리 회복되기 위해 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항상 건강하세요. 헬스웨이브 건강에디터였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

혓바늘 편도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평점 5 / 5. 투표수 : 5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