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방귀 원인 6가지와 해결방법

방귀가 나오는 건 생리 현상이라서 뭐라고 할 수 없죠? 그런데 시간과 장소 가리지 않고 방귀가 나온다면 그건 참 불편한데요. 참기도 쉽지 않지만 억지로 참으면 속에 가스가 차고 불편을 느끼게 되는데요.

잦은 방귀 원인과 해결 방법은 없을까요? 평소에는 잘 못 느끼다가 평소에 방귀가 자주 나온다면 원인이 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수 있어요.잦은 방귀 원인 햐결방법

오늘은 잦은 방귀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잦은 방귀 원인

보통 방귀는 음식물이 공기와 함께 입속으로 들어가 장 속에 있는 가스와 섞이게 되면서 몸 바깥으로 배출되는 건데요. 방귀의 구성 성분은 이산화탄소와 질소, 스카톨, 암모니아, 황화수소, 인돌 등이 있어요.

보통 그 양은 입으로 삼켜진 공기 양에 따라 다르죠. 때문에 밥을 허겁지겁 빨리 먹거나 이야기를 많이 해도 양이 늘 수 있고요. 변비가 있어도 문제가 될 수 있어요.

1. 음식 섭취 : 특정 음식들은 방귀를 자주 나오게 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콩류, 양배추, 브로콜리, 양파, 탄산음료 등이 있어요. 이런 음식들은 장 내에서 발효 과정에 가스를 많이 생성하기 때문이죠.

2. 소화 문제 : 소화불량이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과 같은 소화기 질환이 있는 경우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어요.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 장내에서 발효가 많이 일어나 가스가 생성되죠.

방귀가 잦은 이유

3. 공기 삼킴 :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껌을 씹는 등, 공기를 많이 삼키면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어요.. 삼킨 공기는 장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이죠.

4. 유당 불내증 : 유제품을 섭취했을 때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경우 방귀가 많이 나올 수 있어요. 유당이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서 발효되기 때문이죠.

5. 많은 섬유질 섭취: 식이섬유는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 도달하여 발효되는데요. 이 과정은 건강에 좋지만 방귀를 자주 나오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6.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소화 기능을 방해할 수 있어요. 그래서 원활하게 소화 기능을 못하면 방귀를 자주 나오게 할 수 있죠.

방귀가 잦은 이유

잦은 방귀를 줄이는 방법

음식 조절

가스를 많이 발생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인데요.. 콩류, 양배추, 브로콜리, 양파, 탄산음료, 유제품(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등을 줄여보세요.
고섬유질 식품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요.

고구마를 많이 드시면 장내 가스가 차기 쉬워요. 고구마에는 아마이드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양을 줄이거나 껍질째 드시면 완화할 수 있고요. 김치, 사과를 같이 드셔도 좋아요.

탄산음료, 맥주도 일부는 트림으로 나오지만 나머지는 방귀로 나오게 되죠. 방귀를 유발하는 음식들을 알고 조절하는 것이 좋아요.

식사 습관 개선

천천히 먹고 잘 씹어 넘기는 것이 좋아요.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공기를 많이 삼킬 수 있고, 또 식사 중에 말을 많이 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식사를 급하게 빨리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습관이 되어 있으면 음식을 천천히 드시는 것이 쉽지는 않죠. 하지만 급한 식사 습관으로 삼키는 공기 양이 많아져 소화가 잘되지 않고 가스가 차게 될 수 있으니까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해요.

식사 후 누우면  음식이 대장으로 잘 내려가지 못해 정체 되게 되는데요. 그러면 정상적인 소화 기능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부패되면서  가스가 만들어지게 되죠.

소화 보조제, 충분한 수면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유당 분해 효소(락타아제) 보충제를 사용할 수 있고요. 소화 효소 보충제나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소화를 돕고 가스 생성을 줄일 수 있어요.

심리적인 불안감과 긴장은 자신도 모르게 사이 많은 양의 침을 삼키게 할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소화기 건강에 영향을 줘서 방귀를 줄일 수 있고요. 규칙적인 운동도 소화를 돕고 장운동을 촉진시키죠.

그리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자극적인 음식을 찾게 되는데, 이는 장을 나빠지게 하여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니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방귀가 잦은 이유

의료 상담

잦은 방귀가 지속되거나 통증을 동반하면 의사와 상담해 소화기 질환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불안하고 긴장하면  설사와 배가 아프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을 의심할 수 있고요.

방귀 횟수가 많아지고 향이 독하게 나거나, 변이 가늘게 나오거나 혈변 있으면 대장암을 의심해 봐야 해요. 잦은 방귀 원인이 평범한 이유일 수도 있지만, 평소와 많이 다르거나 체중이 주는 것 같은 의심되는 신호가 있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잦은 방귀 원인과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가능하면 방귀는 자연스런 생리 현상이니까 억지로 참지 마시고요. 너무 잦아서 불편하면 요즘 즐겨 먹는 음식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시고 식사 습관도 조절해 보세요.

찬 물보다는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드시고, 장에 좋은 음식들을 골라 드시는 것이 좋겠어요. 오늘도 행복한 날 되세요.


백혈구 수치 낮으면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평점 5 / 5. 투표수 : 5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