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마약 / 콧물 코막힘 /매일 대변봐도 변비?/고지혈증에 좋은음식 나쁜음식

청소년 마약에 관한 모든 질문’지드래곤 추천 화제…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청소년 마약 문제가 심각하다. 투약을 넘어 마약 조직에 가담하거나 마약 조직을 운영하는 10대 뉴스까지 속출하고 있다. 더는 ‘마약 청정국’을 주문처럼 외며 현실을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청소년 마약 모든 질문

이책 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청소년 마약 문제를 조명한 책으로, 10대 자녀를 둔 양육자와 마약 전문 변호사가 묻고 답하는 형식이다.

가수 지드래곤(권지용)이 추천사를 써 화제다. 지드래곤은 “편견은 치유와 변화의 길을 막아선다. 문제의 근본을 해결하려면, 법과 징벌이 아닌 예방과 교육을 통한 긍정으로 시작되어야 한다”며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마약의 위험성에 깊이 공감하며 치유에 집중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기사 원문보기 클릭

콧물·코 막힘·기침 등 감기 증상과 비슷해 구분 어려운 ‘이것’

A씨는 콧물과 코 막힘, 기침 증상으로 감기약을 먹었지만 좀처럼 호전되지 않고 있다. 평소 알레르기비염을 앓고 있었지만 예년과 달리 오랜 기간 증상이 지속되면서 집중력도 떨어지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줘 이비인후과를 찾았고 감기가 아닌 ‘비부비동염’ 진단을 받아 치료를 시작했다.

비부비동염

머리뼈 안에 위치한 부비동과 비강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다. 흔히 ‘축농증’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대부분 비염 발생 없이 단독으로 부비동염만 생길 때가 거의 없어 비부비동염이 정확한 표현이다.

비부비동염은 콧물·코 막힘과 함께 코나 부비동에서 발생된 다량의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後鼻淚·postnasal drip syndrome), 안면 통증, 후각 감퇴 등이 주증상이다. 두통, 귀 통증, 치통, 입 냄새, 기침, 피로감, 발열 등이 동반될 수도 있다.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 상담을 통해 주증상과 비강 검사를 시행해 진단한다. 필요하면 X선 촬영, 내시경검사,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 영상 검사를 시행한다.

한국일보 기사 원문보기 클릭

오늘의 건강뉴스

굵고 딱딱한 똥… 매일 대변 봐도, 변비 증세다?

보통 배변의 횟수를 기준으로 변비냐 아니냐를 판단한다. 그러나 매일 규칙적으로 변을 보는 사람도 변비 환자일 가능성이 있다. 변비는 횟수보단 ‘어떤 대변을 보느냐’가 더 중요하다.

토끼 똥, 굵고 딱딱한 대변… 모두 변비 증상

자신이 변비인지를 정확하게 판단하려면 대변 횟수와 용변을 본 후 대변의 모양을 꼭 확인해야 한다. 소량의 토끼 똥을 싸거나 굵고 딱딱한 대변을 본다면 변비로 의심할 수 있다. 이를 경련성변비와 이완성변비라고 한다.

경련성변비는 매일 혹은 이틀에 한 번꼴로 토끼 똥처럼 작고 동글한 변을 보는 게 특징이다. 주기적으로 변을 봐서 변비라고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스트레스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 대장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변이 장을 정상적으로 통과하지 않고 변이 조각나는 특징이 있다.

헬스조선 기사 원문보기 클릭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고지혈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이 장기적으로 심각한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는 시한폭탄과 같은 질환이다. 이 때문에 지금은 아무 불편함을 느끼지 못해도, 장기적으로는 건강의 위험을 안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겨울에는 혈압이나 고지혈증, 흡연 등 심뇌혈관질환 등이 늘어나기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다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신선한 채소와 과일에는 항산화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 중, 딸기는 고지혈증에 좋은 과일 중 하나로 항산화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며 좋은 콜레스테롤은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3/0000041106?sid=103

특히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땅콩 등의 견과류는 고지혈증 예방에 매우 좋다. 이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지만, 포화지방산이 적게 함유되어 있는데,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견과류는 지방과 혈당을 감소시키게 된다. 또, 양파는 혈액순환을 도우며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혈압을 낮추고 혈전을 막는 것에 도움을 주기에 고기를 먹을 때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한다.

주간조선 기사 원문바로가기 클릭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평점 1 / 5. 투표수 : 1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