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약 7 종류 진통제 소화제 종합감기약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약 종류 알고 있나요? 공휴일이나 야간에 필요한 약을 사러 갔다가 사지 못하고 돌아 온 적은 없으신가요?

지금은 편의점에서 안전상비의약품에 해당하는 일부 의약품을 살 수 있는데요. 며칠 전엔 편의점에서 약을 살 수 있다는 생각을 허지 못하고 약국만 찾다가 왔었네요.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약

 

동네 약국은 9시만 되어도 문을 다는 곳이 많아서 불편할 때가 많아요. 공휴일에도 지정된 약국 외엔 문들 닫죠? 하지만편의점은 24시간 운영을 하는 곳이 많으니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 정리된 품목처럼 꼭 약국에서 사야 하는 약이 아니면 편의점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죠.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약 종류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약 종류는 약 20여 품목이나 되는데요. 매년 보건복지부에서 의사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들이 조금씩 늘어나는 것 같아요.

지정된 의약품은 주로 일반의약품 중에서 주로 가벼운 증상에 시급하게 쓸 수 있는소화제, 감기, 해열, 진통제 같은 제품으로 한정되어 있어요.

약국이나 병원에서 증상에 따라서 전문 약사나 의사가 선택해 주는 게 아니고 본인이 알아서 선택해 먹는 의약품이어서 전문 의약품이 아니고 일반 의약품들로 구성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그래도 갑자기 열이 나거나 체해서 해열제나 소화제를 먹어야 할 때 집 근처에 있는 편의점에서 필요한 약품을 살 수 있으니 다행이라고 생각이 들기도 해요.

 

진통제 및 해열제 :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및 이부프로펜(애드빌) – 두통, 월경통, 근육통, 열 내리는 약

감기약 : 기침 억제, 인후 사탕, 일반적인 감기와 독감 증상을 완화

소화제 : 소화불량, 속 쓰림, 위장 장애 등

알레르기약 :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알레르기 증상완화, 항히스타민제 종류

멀미약 :  메스꺼움, 구토 억제용 멀미약

응급처치용 물품: 의약품은 아니지만 반창고, 파스, 소독 물티슈, 경미한 상처나 타박상에 바르는 연고

시약류 : 임신진단시약, 당뇨시험지, 잠혈시험지, 뇨단백 시험용 스트립, 등

작은편의점엔 종류도 작아

하지만, 작은 편의점에서는 살 수 있는 약이 몇 종류 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편의점의 규모나 지역에 따라 구비된 안전상비약 품목 수나 종류가 다를 수 있다는 건 감안해야 하고요.

박카스, 비타500, 쌍화원, 까스활 같은 드링크제는 의약품이 아니라서 안전상비약에 포함되지 않는 ‘의약외품’ 또는 ‘일반음료에요.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은 약사법에 따라 성분, 부작용, 함량, 제형, 인지도, 구매 편의성 등을 고려해 정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설명서 잘 읽어봐야

사용설명서 잘 읽어야

​전문 약사는 하루에 몇 번 그리고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봉투에 써주거나 알려주지만, 편의점 약은 본인이 사용설명서를 잘보고 권장복용량을 잘 지켜야 해요.

진통제 타이레놀 같은 경우 어린이용은 몸무게에 따라 복용량이 다르고요. 한 번 복용 이후 4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게 되어 있어요. 제품마다 함량이 다르니까 설명서를 읽어보아야 하죠.

오늘은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약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자주 이용할 일은 없어야겠지만 혹시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 참고해 두세요.

공휴일 또는 24시간 문을 여는 약국도 알아두는 것도 필요할 수 있어요.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약이 아니거나 전문약사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는 약국을 찾아가야 할텐데요.

아래에 거주 지역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 정보가 있으니까 참고 하세요.


건강정보 더보기

공휴일 24시간 문 여는 약국찾기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평점 5 / 5. 투표수 : 5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