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파티딜세린 효능 기억력, 치매예방?

포스파티딜세린 효능이 기억력 증진과 치매 예방에 좋다고 하는데요. 기억력이 떨어지는 걸 느끼는 분들은 관심이 있으실 거예요.

중​년을 넘은 분들은 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다고 느끼는 일이 자주 있죠. 가끔 ‘이러다 치매? 이런 생각이 들면 겁도나고, 뇌 건강에 좋다고 하면 눈이 가는데요.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오늘 알아보게 될 포슾파티딜세린이라는 성분은 익숙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걸로 이미 많이 알려져 있어요.

​전에 JTBC 미라클 푸드(Miracle Food 62회)에서 치매예방에도 이 성분을 소개했었는데요. 일부 내용을 공유해 볼게요.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이 성분은 지방의 일종인 인지질(Phospholipid)의 하나인데요. 우리 세포, 특히 뇌세포에 다량 분포하는 이 성분은 뇌세포를 보호하는 막을 구성하고 신경전달물질의 전달에 관여해서 뇌기능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해요.

포스파티딜세린은 뇌세포를 파괴하는 베타 아밀로이드가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사람의 학습, 기억력, 인식 기능 역할을 담당하는 신경전달물질 조절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우리 뇌는 이미 30세가 되면 그때부터 노화하기 시작하면서 뇌 부피가 줄어들고 뇌세포 역시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 과정에서 우리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던 이 포스타티딘세린의 양도 점점 감소 되는데요.

이 상태를 방치하다 보면 뇌 신경세포가 손상되고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해지면서 인지력 저하나 건망증 등 뇌기능 저하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거죠.기억력 치매예방

미라클푸드 방송에서도 치매 발생의 원인을 나이 들어 뇌가 노화 되면서 뇌에 독성 물질이 쌓이게 되면 기억력을 담당하게 되는 해마, 전두엽 같은 뇌 손상이 생기고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걸 지적했는데요.

​실​제로 치매가 진행된 뇌 사진을 보면 정상인의 뇌보다 쪼그라들면서 듬성듬성 공간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어요. 보통 뇌의 무게는 약 1,200~1,500g 정도인데 치매환자는 뇌세포가 손실되어서 그보다 가벼워요.

​특히 우리 뇌에 해마는 새로운 정보를 입력하고 기억해 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나이 들면서 포스파티딜세린이 떨어지면 해마의 기능도 같이 저하된다고 해요.

​방송에 소개된 몇 개의 연구 데이터를 보면 65세 이상의 노인들이 포스파티딜세린을 12주 동안 먹고 나서 학습인지력도 향상되고 이름이나 얼굴을 연계해 기억하는 인식능력, 안면 인식능력이 개선되었다고 해요.

​알츠하이머 치매환자인 59세 여성에게 3주간 섭취하게 했더니 뇌 활동이 증가했고요. 평균 연령이 60대인 치매환자 50명이 포스파티딜세린을12주간 섭취한 후에 기억력은 11.6년, 학습능력은 10.7년이나 젊어졌다고 해요.

주요 효능

인지력 향상 : 노화로 인한 기억력 저하를 늦추는 작용

우울증 개선 : 우울증을 겪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포스파티딜세린과 오메가-3를 함께 복용한 그룹이 위약을 복용한 그룹에 비해 우울증 개선 효과가 크게 나타났습니다.

ADHD 개선 : ADHD를 겪고 있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포스파티딜세린과 오메가-3를 함께 복용한 그룹이 위약을 복용한 그룹에 비해 과잉 행동과 충동 행동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등 ADHD 증상 개선 효과를 보였습니다.

근육통 완화 및 운동력 증진 : 포스파티딜세린은 근육통을 완화하고 운동력을 높이는 작용

모유량 증가 : 포스파티딜세린은 출산 후 초기 모유량을 늘리는 작용

보충방법

보충 방법

​그럼 이런 성분을 어떻게 보충할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데요. 이 성분은 주로 대두(콩)에 함유되어 있는데 우리가 평소에 먹는 식사량으로는 충분하게 먹기는어려워요. (대두 28kg에서 300mg 정도추출)

​그​래서 보충제가 많이 나와 있는데요. 수입품도 있고, 국내 제약사들이 만든 제품들도 여러 가지가 있어요. 국내 제품들은 생산이 까다로운지 좀 비싸게 보이네요.

​그리고 포스파티딜세린은 지용성이어서 연질캅셀 타입으로 만들어 지는데요. 때문에 산패되어 변색이나 냄새가 나지 않는지 잘 확인할 필요가 있겠어요.

포스파티딜세린 효능은 식약처 ‘기능성 원료’로서 ‘노화로 인해 저하된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했으니까, 제품을 고를 때 식약처에서 안전성을 인증한 원료를 사용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겠어요.

​권장 일일 섭취량은 300mg인데요. 제조사별로 다른 성분들을 포함해서 만들기 때문에 성분 표시에서 원료로서 포스파티딜세린이 300mg인지 확인해 보셔야 하죠.

그 이상 섭취할 경우, 불면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요. 포스파티딜세린은 지용성 물질이라서 원활하게 체내로 흡수될 수 있도록 식사와 함께 또는 식사 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인지질

​부작용 주의점

과다 복용 시 불면증, 소화 불량, 복부 불쾌감, 설사, 위장 장애, 두통 등의 부작용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요. 특이체질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게 필요해요.

Coumadin (와파린) 또는 항염증제와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이거나 혈액 응고 문제가 있는 경우, 그리고 ​녹​내장, 알츠하이머병, 항히스타민 제 및 항우울제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어요.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 질병이 있거나 약을 복용 중인 분들은 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드시는 필요해요.

오늘은 뇌에 좋은 포스파티딜세린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치매는 가장 걸리기 싫은 질환이죠. 평소에 잘 관리해서 건강한 생활하세요. 헬스웨이브였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

콧물 멈추는법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평점 5 / 5. 투표수 : 5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