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폴리페놀과 비타민E함량이 많이 든 해죽순 효능과 부작용을 정리해볼게요. 해죽순(海竹荀)은 미얀마나 방글라데시 같은 열대지방 바닷가 갯벌에 자생하는 염생식물(鹽生植物)인데요.
바다에서 나는 죽순이라는 뜻인 해죽순은 야자수의 어린순을 말하는데요. 미얀마 원주민들은 니파팜(Nipa palm)이라 부른다고 해요. 12월부터 5월 사이에 채취하는데 맛은 좀 떨떠름 하고 쓴맛이 나죠.

해죽순 효능과 부작용
국내에서도 해죽순으로 만든 해죽순차, 국수, 해죽순쌀, 건강식품 등이 나오고 있는데요. 해죽순 효능과 관련해서 국내외에서 연구된 논문들도 있어서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해죽순의 효능 부작용을 알아볼게요.
해죽순 성분
1. 폴리페놀 함량
폴리페놀의 함량으로만 보면 어떤 식물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월등히 많이 들어 있어요. 다 자란 해죽순 100g에는 폴리페놀이 1만 7344㎎이 함유되어 있으니까요.
폴리페놀 함량이 높다고 하는 블루베리 33배, 건인삼의 63배, 생마늘의 225배라니까 해요.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염증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죠.
※ 폴리페놀(polyphenol): 광합성에 의해 생성된 식물의 색소와 쓴맛의 성분으로 우리 몸에 있는 활성 산소(유해 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꾸어 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를 방지한다.
또한 활성 산소에 노출되어 손상되는 DNA 보호, 세포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기능이 뛰어나 다양한 질병에 대한 위험도를 낮춘다고 보고된다. 또한 항암 작용과 함께 심장 질환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키백과]

식품에 적용했을 때의 함량에 대한 신문기사도 있더군요.
- 해죽순 생면 1인분(180g)에는 659.7mg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하루 권장량 600mg의 110%에 해당한다. [조선일보2017.11.21기사]
- 충남대학교 농업과학연구소에서 분석한 결과 어린 꽃대 100g에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이 6040㎎이나 들어 있고, 비타민E는 성인 1일 필요량보다 5배나 들어 있었다.
이는 항산화 성분이 6년근 홍삼보다 43배, 블루베리보다는 22배나 많으며 비타민A와 비타민B복합체인 니코틴산, 철분ㆍ아연ㆍ망간ㆍ철분 등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했다. [아시아경제 2016.3.28]

2. 사포닌, 비타민 E 함량
해죽순에는 인삼, 도라지 뿌리에 많은 사포닌 함량도 100g당 1만 1016㎎이 들었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만 비교하면 인삼의 2.5배가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그리고 비타민E도 하루 필요량의 다섯 배 이상 들어 있다고 하고요.
이미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걸로 잘 알려진 이런 성분들이 많아서 기대치도 놓은데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니까 뱃살이 빠졌다거나 여드름이 없어졌다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등 다양한 후기들이 있더군요.
부작용
해죽순 부작용은 별로 알려진 것이 없는데요. 그러나 칼륨 성분이 많아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고혈압 환자는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또한 섬유질 함량이 높아서 한 번에 많이 드시면 설사, 복통 복부, 팽만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외 논문들 해죽순 효능
해외에서도 해죽순 효능 관련한 논문들이 있어서 일부를 몇 개 공유해 볼게요. 이 논문들에서 정리한 효능들을 먼저 보면요.
- 해죽순은 다양한 영양학적 이점을 갖고 있으며 단백질, 탄수화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하다. 지방과 당분이 적고 피토스테롤과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중 감량과 식욕 및 소화 개선에 적합하다.
- 또한 심혈관 질환 및 암 예방과 같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항암, 항균 및 항바이러스 활동을 나타낸다. .
- 페놀 화합물의 존재로 인해 항산화 능력이 있으며 총 혈청 콜레스테롤과 저밀도 지단백질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사람이 섭취해도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며 건강한 간식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 장내 미생물총을 조절하고 고지방 식단을 섭취한 쥐의 비만을 제거하며 지질 대사를 개선한다.
비만 및 관련 합병증을 치료
2023년 3월 24일 – 식품 – Vol. 12, Iss: 7, pp 1380-1380
핵심요약: 왕 외. 이 논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쥐의 고지방식(HFD)으로 인한 장내 세균총 불균형에 대한 죽순의 보호 효과를 조사한 결과 BS 보충이 체중을 30.56% 감소시키고 간 손상을 완화하며 비만인 경우 인슐린 저항성과 염증을 개선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개요: 죽순(BS)에는 다양한 영양학적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항비만 효과와 근본적인 작용 메커니즘은 아직 불분명합니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쥐의 고지방식이(HFD)로 유발된 장내 미생물 불균형에 대한 BS의 보호 효과를 조사했습니다.
C57BL/6J 마우스에게 정상 또는 BS가 있거나 없는 HFD를 먹인 후 12주 동안 혈중 지질과 포도당 내성을 포함한 대사 지표를 측정했습니다. 16S rRNA 유전자 서열 분석 및 대사체학을 사용하여 장내 미생물 구성 및 대변 대사 프로파일링의 변경을 확인했습니다.
결과는 BS 보충이 체중을 30.56% 감소시키고, 간 손상을 완화하며, 비만 쥐의 인슐린 저항성과 염증을 개선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BS는 단쇄 지방산(SCFA) 수준과 SCFA 생성 박테리아(예: Lachnospiraceae_NK4A136_group 및 Norank_f_Muribaculaceae)를 증가시키고 유해 박테리아(예: Blautia 및 Burkholderia–Paraburkholderia) 수준을 감소시켰습니다.
마지막으로, BS는 변화된 장내 미생물총과 매우 관련이 있는 지방산 및 담즙산과 같은 많은 유익한 배설물 대사산물을 증가시켰습니다. 본 연구에서 관찰된 미생물군 구성 및 장내 대사산물 수준에 대한 BS의 조절 효과를 바탕으로,
우리는 BS가 비만 및 관련 합병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죽순의 생리활성 화합물: 건강상의 이점
2014년 6월 1일 – 국제 식품 과학 및 기술 저널 (John Wiley & Sons, Ltd (10.1111))
개요: 요약
어린 죽순은 오랫동안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 식품 및 전통 의학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 들어 죽순의 건강상의 이점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고대 한약서에 따르면 어린 순을 섭취하면 소화 개선, 고혈압 완화, 발한, 심혈관 질환 및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어린순은 맛이 좋으며 단백질, 탄수화물,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과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합니다.
어린 새싹의 건강상의 이점은 주로 페놀, 피토스테롤 및 식이섬유와 같은 생리 활성 화합물의 존재에 기인하며, 이는 건강 증진에 잠재적인 역할을 하고 많은 만성 및 퇴행성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나무의 페놀성 화합물은 항산화, 노화 방지, 항피로, 항균 및 심혈관 질환 예방과 같은 다양한 생물학적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피토스테롤은 지질 프로필과 장 기능에 유익한 효과를 가지며 총 혈청 콜레스테롤과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오늘은 엄청난 폴리페놀 함량으로 알려진 해죽순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천연식물을 특징을 알고 활용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겠죠. 헬스웨이브 건강에디터였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