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부터 양쪽 입꼬리까지 이어진 주름을 한자 八(여덟 팔)처럼 생겼다고 해서 8자주름이라고 하는데요. 나이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주름이라고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8자주름이 깊으면 나이가 더 들어 보여서 신경 쓰이기도 하죠.
8자주름을 어떻게 완화하거나 없앨 수 있을까요? 아래의 팔자주름이 생기는 원인을 먼저 보면 어떻게 할 수 있는 알 수 있어요.

8자주름 원인 4가지
1. 햇빛 노출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으로는 햇빛을 꼽아요. 햇빛에 계속 노출되면 진피의 콜라겐 섬유, 탄력 섬유의 변성이 일어나고,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피부 노화가 일어나 주름살이 생기는 거죠.
2. 얼굴표정
8자 주름은 평소에 어떤 표정을 하고 있는가에 영향을 받는데요. 표정에 따라 근육이 계속 수축하게 되면서 주름이 잡히게 되는데요. 그래서 생긴 주름은 다른 원인으로 생긴 주름보다 깊은 것이 특징이죠.
자주 웃거나 찡그리는 습관이나 미간을 좁히는 습관이 있으면, 팔자주름, 이마 위에 주름이 생기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40대가 되면서 주름살이 생기지만 얼굴표정 주름은 나이가 많지 않아도 생기게 되죠.

3. 중력
중력은 거부할 수 없는 원인인데요. 보통 살이 처진다고 표현을 하는데, 피부를 아래쪽으로 잡아 당겨 늘어지게 만드는 거죠. 피부의 탄력이 줄어드는 나이가 되면, 더 쉽게 피부가 중력의 영향을 받아서 아래로 늘어지게 되고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4. 피부의 건조함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수분을 유지해 주는 샘 기능이 떨어지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요. 습도가 낮은 건조한 환경에서 일을 하거나, 에어컨이나 난방을 하기 위해 실내가 건조해진 상태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도 원인이죠.
태어날 때부터 건성피부인 경우도 있는데 피부가 건조해 지면 거칠어지고 탄력이 떨어지게 되고 자연스럽게 주름이 생기게 되는 거예요.
그밖에 유전적으로 유독 주름이 많은 분도 있고 피부색, 태닝, 흡연이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어서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8자주름을 없애는 방법
세월의 흘러서 생기는 주름을 막는 건 한계가 있는데요. 그럼에도 잘 관리해서 70대에도 3~40대로 보이는 피부를 유지하는 분들도 볼 수 있어요. 몇 가지 팔자주름을 없애는 방법을 정리해 볼게요.
1. 피부과 관리
이미 잘 알려져 있지만 피부과에서 주름을 제거하는 수술이나 시술을 받으면서 정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일 수 있어요. 하지만 그 비용을 감당하기 쉽지 않아서 연예인이 아닌 일반 사람들은 그렇게 관리를 받는 건 쉽지 않죠.
요즘엔 비용이 들어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팔자주름으로 움푹 패인 부분을 채워주는 젤(필러)을 하기도 하죠. 20분 정도의 필러는 한번 맞으면 6~9개월 정도의 효과가 있어서 반복적으로 맞아야 하는 것이 단점이고, 또 비용도 무시할 수 없어요.
팔자주름을 줄이거나 없애는 데는 필러 이외에도 주름방지 크림, 레티놀 제품, 레이저 시술, 보톡스 포뮬러도 있지만, 팔자주름 없애는 효과를 얼마나 지속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하죠.

2. 표정 관리
자신도 모르게 같은 표정을 반복하게 짓게 되는데요. 어떤 표정이 피부에 주름이 잡히는 표정인지 확인하고 자제하는 것이죠. 시력이 좋지 않아서 눈을 가늘게 뜨고 보거나 미간을 좁혀야 잘 보이는 분들도 있는데요.
시력이 좋지 않으면 교정을 받거나 안경, 콘텍트렌즈 등을 사용하는 것이 표정을 찡그리게 하지 않게 하는 방법일 수 있어요. 잘 안보이면 자연스럽게 찡그리게 되니까요.
3. 자세와 얼굴 근육 운동
8자주름이 생기게 하는 자세를 하지 않는 건데요. 엎드려 자거나 턱을 괴거나 구부정한 자세가 습관이 되면 얼굴이 쉽게 붓고 혈액 순환이나 림프 순환 장애로 주름이 생기기 쉬워요.
지금 컴퓨터나 핸드폰을 보고 있었다면 어떤 자세로 오래 시간을 보내는지 살펴보아야 해요. 잠 잘 때 등을 대고 반듯하게 자서 주름살이 잡히지 않게 하고 높은 베개도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주의해야 하죠.

얼굴 근육 운동을 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피부에 탄력이 줄어들면 중력의 영향을 받기 쉬워지기 때문에 얼굴 근육을 자극해서 적당한 탄력이 생기게 하는 것이 좋은데요. 8자주름을 없애려면 입 주변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얼굴 근육 운동에는 야옹 운동이 있는데요. 입 주변 근육을 최대한 크게 벌려 ‘야’라고 하고, 입술을 안으로 말아 ‘옹’이라고 하면서 입 주변 근육을 늘리는 운동이에요. ‘야’ 모양보다 ‘옹’ 모양이 근육을 푸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혀를 사용하는 ‘잇몸 훑기 운동’도 있는데요. 혀를 왼쪽 윗잇몸부터 아랫잇몸까지 원을 그리며 훑는 건데요. 시계 방향, 시계 반대 방향으로 바꿔가면서 하면 됩니다. 이외에 얼굴 근육과 입술을 최대한 사용해 ‘아·에·이·오·우’ 입 모양을 만드는 운동도 있어요.

4. 수분 공급 자외선 차단
세안을 할 때는 미지근한 물로 하고 세안 후에는 스킨/로션 등의 제품을 이용해 적절한 수분 공급을 하는 것이 좋아요. 보습제를 매일 사용하는 것도 좋은데요. 얼굴을 너무 자주 씻으면 천연 장벽 역할을 하는 기름과 수분이 없어지니까 적당히 씻는 것이 좋아요.
손상된 피부를 복구시켜 주는 콜라겐이 함유된 보습제로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주면 입 주변을 비롯해 얼굴의 잔주름과 깊은 주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평소에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건데요. 외출할 때, 야외 활동을 할 때는 자외선 차단 효과가 좋은 썬크림을 바르고 모자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5. 비타민C 섭취
비타민C와 같이 피부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섭취하는 건데요. 순수 비타민C(아스코르빅산)는 콜라겐 생산을 촉진하고 햇살에 따른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그 외에 귀에 지압 테이프를 붙이는 방법도 있어요.
오늘은 8자주름 원인과,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좋은 생활 습관과 충분한 수분 섭취, 규칙적인 운동이 연관이 되어 있으니까 나에겐 어떤 점을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