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M복용시간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는 이야기를 들어 보셨나요? 오늘은 식이유황 MSM는 어떤 효능이 있고 언제 먹는 것이 가장 효용이 좋은 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볼게요. 먼저 MSM이 무언지부터 간단히 볼게요.

MSM(methylsulfonylmathane)은?
유기 황 화합물인데요. 식이유황이라고도 하고요. 화학식으로 (CH3)2SO2인데, S로 표시되는 유황은 미네랄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 중요한 원소이죠.
유황이라고 하면 화산에서 뿜어내는 유황가스나 유황온천을 생각하기 쉬운데요. 관절 건강에 사용되는 유황은 인체에 해로운 무기 유황이 아니고 식이가 가능한 유기 유황(메틸설포닐메테인)을 말해요.
이 성분은 식약처로에서 관절건강관련 기능성이 인정된 원료인데요.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칼슘과 인이 흡수되고 이용되는데 필요’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 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줌’과 같은 기능성 표기가 가능한 원료죠.

관절 건강 연골형성
이 성분은 동물, 사람, 식물에 자연적으로 존재하지만, 우리 몸속의 MSM 성분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감소해요. 그래서 원래 미량이지만 더 줄어들어 결핍이 되면, 관절이나 근육의 정상적인 작동을 하는데 이상이 생긴다고 해요.
그래서 관절통이 있는 경우 통증을 완화를 위해 이 성분이 든 건강식품을 찾아 드시는 거죠. 식이 유황은 관절통증 외에도 여러 용도로 사용이 되는데요.
허준은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유황은 열이 많고, 독성은 강하나 몸 안에 냉기를 몰아내어 양기(陽氣) 부족을 돕는 한편 심복(心腹)의 적취(積聚)와 사기(邪氣)를 다스린다.”고 했는데요.
한방에서는 유황을 항염증을 다스리거나 완화에 사용하기도 하고 다른 질환에도 활용해요.

마늘 양파에도 MSM이~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식이유황(MSM)은 마늘, 양파, 파 같은 채소에도 많이 들어 있어요. 마늘은 하루에 세 쪽 정도를 먹으면 필요량이 채워진다고 하는데요.
냄새 때문에 매일 먹기는 쉽지 않겠지만 음식을 만들 때 마늘과 파를 듬뿍 넣어서 먹으면 도움이 되겠죠. 이 외에도 옥수수, 토마토, 우유, 계란에도 미량의 유황이 포함되어 있어요.
하지만 음식으로 먹어서 우리 몸에서 필요한만큼 섭취가 쉽지 않아서 영양제로 보충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MSM영양제를 고를 때
1. 주요성분 함량
건강기능식품을 먹을 때는 무엇보다 제품에 주요 성분이 얼마나 들어 있는 지가 중요해요. 때문에 MSM 성분이 얼마나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해요.
보통 500mg~1500mg인 제품들이 많더군요. 그 외에도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물질인 비타민D가 포함된 제품들도 많은데요. 역시 한 알에 400UI 이상 함유된 제품이 좋아요.
2. 부원료
보통 주요성분 외에 관절에 좋은 다른 원료들을 추가해서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들을 보니까 관절과 관련이 있는 원료들을 부원료로 사용한 것들이 많더군요.
관절 건강과 관련된 성분들로 알려진 보스웰리아 추출물, 초록입홍합추출물, 글루코사민황산염 그리고 상어연골, 콜라겐, 히알루론산 같은 것들인데요. 제품을 고를 때 기왕이면 부원료도 꼼꼼하게 보면서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3. 제조원
식품은 안전한 것이 가장 중요하죠. 주원료 함량도 잘 따져 보고 원료와 제품이 어디서 어떻게 생산된 건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자신 있는 제조사들은 그런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표기한 걸 볼 수 있어요. GMP 시설, 기능성식품인증 등 확인!
MSM복용시간
MSM 복용 권장량은 2~3회, 각각 1000~3000mg로 알려져 있어요. 최적 복용 시간은 아침 점심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뒤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공복 식전 식후 식사도중 어느 때 먹더라도 크게 상관은 없는데요. 식후에 드시면 흡수율이 상승하는 장점이 있어서죠. 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공복에 드시는 건 추천하지 않는데요.
소화장애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그래서 복용시간은 저녁보다는 아침이나 낮을 추천하고요. 식이유황은, 강력한 신진대사 촉진제라서 저녁에 복용을 하면 불면증이 올 수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요즘엔 한 알에 1500mg을 담아서 하루 한번만 먹으면 되는 제품들도 있더군요.

주의할 점
간혹 속쓰림, 복통, 설사 등이 생길 수 있고요. 가려움증, 발진 등이 일어나거나 졸음이 올 수 있어요. 혈액희석제를 드시고 있거나 임신 중, 수유 중인 경우에는, 어린이의 경우 약사,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아요.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세요.
나이들면서 언제부턴가 저도 앉았다가 가볍게 벌떡 일어나는 게 쉽지 않아지더군요. 운동을 많이 하거나 활동량이 많은 30대~40대도 관절 건강엔 관심을 가져야 하지만, 40대 이후엔 더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죠.
과체중 때문에 연골에 무리 가는 분들이나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해 손목관절을 자주 쓰거나, 무릎을 구부리고 앉아서 작업하는 일이 자주 있으신 분들은 미리 관리를 꾸준히 할 필요가 있어요.
오늘은 관절,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유황 MSM복용시간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죠? 모두 건강관리 잘 하세요. 헬스웨이브 건강정보 에티터였습니다.
건강정보 더보기